[박 원장의 에듀 코칭]UC·CSU 원서 접수가 끝이 아니다

성적관리, 숙제못한 이유 밝히되
정보·사실 위주로 설명해야 유리

대부분의 주립대학(UC, CSU)들은 11월 30일 기준으로 모든 원서가 마감되었다. 시위는 당겨졌고, 화살은 이미 과녁을 향해 날아가고 있다. 이젠 또다시 기다림과의 싸움이다. 하지만,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는 건 아니다. 접수 후 해야 할 일이 꽤 많다.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마지막으로 남은 절차를 알아보자.


1. 원서 재확인하기 

정상적으로 제출이 되었다면 UC로부터 확인 이메일이 도착한다. 아직까지도 도착한 이메일이 없다면 UC 온라인 신청서 웹사이트(https://admissions.universityofcalifornia.edu/applicant/login.htm)에 로그인하고 원서가 무사히 제출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후 제출일자로부터 4주에서 6주 사이에 또 다른 이메일이 도착할 것이다. 대학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캠퍼스 포털 사이트에 계정을 개설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메일이다. 

2. 변경 사항 보고하기 

만약 전화번호, 이메일, 우편주소가 바뀌었거나, 12월 SAT/ACT 성적을 업데이트하는 등의 간단한 변경사항은 원서가 제출된 후에라도 다시 UC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과외활동이나 수상경력, 에세이 등에 중요한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보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급하게 전학하게 된 경우나 신상에 중대한 변화가 생겼을 경우에도 보고할 필요가 있다. 이때는 이메일(ucinfo@applyUCsupport.net) 또는 우편(UC Application Center, P.O. box 1432, Bakersfield, CA 93302)으로 변경 사항을 알리면 된다. 물론 당락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미미한 변화에 대해서는 굳이 보고할 필요가 없다. 

3. SAT/ACT 점수 보내기 

원서에 기재한 학생들의 대입시험(SAT-R/ACT/SAT-S) 점수는 칼리지보드 웹사이트(collegeboard.org)와 ACT 웹사이트(actstudent.org)에 로그인해서 지원 학교에 보내야만 한다. UC의 경우는 지금껏 치른 모든 SAT-R 점수를 모두 선택해 보내야 한다. UC 캠퍼스는 점수 선택권(Score Choice)이 해당되지 않는다. 보내는 방법은 일반 우송(Regular·배달기간 1~2주)시 11.25달러, 속성 우송(Rush·배달기간 2일)은 42.25달러인데, 처해진 상황에 맞게 선택해 보내면 된다. 

UC 대학에 성적을 보낼 때에는 캠퍼스 한 곳에만 보내면 나머지 UC 캠퍼스에도 점수가 전달된다. CSU 대학 역시 마찬가지로 한곳을 선택해 보내면 된다. 다른 사립학교들은 각각 보내야 한다.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이라면 공식 성적 발송 비용을 면제받을 수도 있으니 잘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4. 성적증명서 보내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등학교 성적증명서(Official Transcript)는 UC에서 보내라고 할 때까지 보내지 않는다. '그럼 대학 측에서는 학생들이 원서에 기재한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확인 절차도 없이 그것을 토대로 평가한단 말인가'라고 반문한다면, '그렇다'라고 해야겠다. 대학 측은 이와 같이 학생의 양심을 믿고 평가하기 때문에 성적을 허위로 기재했을 경우 입학을 취소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보통 최종 성적증명서(9~12학년 모두 포함된)를 UC에 보내게 되는 시기는 이미 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여름 초가 될 것이다. 이때 UC측은 대입 원서에 기재된 내용과 성적증명서를 대조하는 과정을 밟을 것이다. 엘리트에서 대입원서 컨설팅을 할 때 많은 시간을 들여 성적표를 재차 확인 작업을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혹시, 이미 제출한 원서라도 다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으며, 만약 오류를 발견했다면 서둘러 UC대학 측에 통보해야 한다. 

5. AP & IB 점수 보내기

이 점수들 역시 UC 대학 측에서 요청할 때까지 보낼 필요가 없다. 잘 알고 있는 것처럼 AP와 IB점수는 대학 수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점수이기 때문에 합격통지서를 받고 나서, 입학 동의서 역시 제출한 후인 7월 정도에나 보내면 된다. 

6. FAFSA 학비 보조 신청 

연방정부와 주 정부에서 보조해주는 FAFSA 신청은 2015년 1월 1일부터 2015년3월 2일까지 접수받는다. 펀드가 제한적이므로 빨리 접수해서 재정상태에 따른 할당된 금액을 받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FAFSA는 웹사이트(www.fafsa.org)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매년 갱신을 해야만 한다. 신청서는 미리 작성할 수 있고, 준비된 서류는 내년 1월 1일에 바로 접수가 가능하다. 접수 비용은 무료다. 

참고로 사립학교를 지원했다면 FAFSA를 포함해서 추가로 CSS/Financial Aid Profile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CSS는 유료 접수이고, 신청은 관련 웹사이트(css.collegeboard.org)에서 할 수 있다. 

7. 12학년 학업 관리 

UC 대입 평가에서의 내신성적(GPA)은 10-11학년에 한해서이다. 또한, 12학년 성적은 대입 내신성적 평가에 적용되지 않는다. 분명히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러나 12학년 성적 관리에 소홀해 D, 또는 F를 받게 된다면 입학이 취소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만약 D 또는 F를 받았다면, 해당 UC 대학에 바로 보고 할 것을 UC측은 분명히 명시하고 있는데 이는 분명 암묵적인 경고라고 보여진다. 

8. 합격 통보 

UC 캠퍼스의 공식적인 합격 통보는 3월 초에 시작해 3월 31일까지 이루어진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는가? 우리 모두의 기도와 기원이 필요할 때다. 

9. 입학 결정 통보 

5월 1일은 모든 대학들의 공식적인 입학 결정 마감날이다. 학생은 입학 허가를 받은 모든 학교 중 한 학교를 선택해 입학하겠다는 통보를 이날까지 대학 측에 알려야만 한다.

제이 박 원장
엘리트 학원
발렌시아 

Posted on December 14, 2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