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에세이 준비①] UC, 에세이로 지원자 서면 인터뷰 한다

박 원장의 '에듀 코칭'
조직 리더십·난제 해결 경험으로
이야기 탄탄하게 구성해야 눈길

 

UC 에세이를 성공적으로 쓰기 위해선 에세이의 성격을 잘 이해야만 한다. UC는 명문 사립대학과 달리 인터뷰를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UC에서 요구하는 에세이는 서면 인터뷰의 성격이 들어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8개 에세이 주제를 살펴보면 취업이나 입학 인터뷰 예상질문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지원자는 새 에세이 질문 8개 중에서 4개를 선택해 질문마다 350자 에세이를 써야 한다. 각 질문의 핵심 사항과 부가적인 해설과 주제 선택에 필요한 내용을 이번 주와 다음주까지 2회에 걸쳐 소개한다. 

1. Describe an example of your leadership experience in which you have positively influenced others, helped resolve disputes, or contributed to group efforts over time. 

질문 내용: 타인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분쟁을 조율하며, 조직을 위해 공헌했던 지도력 경험을 예로 써라. 

해석: 건강한 사회와 조직을 이루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리더가 되어야 한다. 대학 또한 사회 조직체임으로 지원자들의 사회능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따라서 수많았던 경험중 일화를 선별하는 일은 분명 고민을 해야할 부분이다. 회장, 부회장의 직책이 없다 해도 내 위치에서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그것으로 인해 사회(크고 작은)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귀중한 경험을 했다면 그것은 소재로 손색없다. 중요한 건 이야기의 힘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억하자. 우리는 누구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구조 자체가 다르다. 성공이 주는 교훈도 있고, 실패가 주는 교훈도 있다. 핵심은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받았고, 그 교훈이 훗날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탄탄한 기승전결로 설명해야 한다. 대학은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사회성, 지도력, 문제 해결 능력, 성숙도, 가치관, 사회적 구실 등을 엿보게 된다. 

▶쓰세요 

-조직의 리더로서 소신과 열정을 갖고 크고 작은 분쟁을 거쳐 조직을 발전시키고 성장한 경험자 

-성숙한 생각과 확고한 신념의 소유자 

-사회적 의무를 중요하게 이해하고 있는 지원자 

▶쓰지 마세요 

-아직까지 사회적으로 성숙하지 않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지원자 

-소속된 조직에 애착이 크지 않아 열정을 태울 기회가 아직까지 없는 지원자 

-리더십과 관련된 경험을 여러 번 쌓았지만 큰 교훈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지원자 

2. Every person has a creative side, and it can be expressed in many ways: problem solving, original and innovative thinking, and artistically, to name a few. Describe how you express your creative side. 

질문 내용: 누구에게나 창의적인 면이 있다. 그 창의력은 문제를 해결할 때나, 독창적인 생각 또는 예술적 행위 등에서처럼 여러가지 분야에서 표현된다. 당신은 어떻게 창의적인 면을 표현하는가. 

해석: 창의력은 인간을 모든 영물과 구분 짓는 결정적인 능력이다. 인류의 역사는 인간의 창의력의 결과물이라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 창의력은 대게 영감(Inspiration), 창조(Creation), 독창성(Originality), 창작(Imagination) 등에 섞여 해석되는데, 대학이라는 학문을 연구하는 조직에 개개인이 가진 창의력은 인재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될수 있다. 지원자는 이 에세이를 통해 창의력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중요한 창의력은 무엇이며, 그 창의력으로 할 수 있는 일, 또는 창의력을 활용해 삶 속에 문제를 해결했다면 그 해결방법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하면 좋다. 

▶쓰세요 

-창의력을 발휘해 난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었다면 

-창의력을 발휘해 만들어낸 창작물이 있었다면 

-창의력을 발휘해 관심 있는 분야의 공부에 큰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쓰지마세요 

-새로움이나 변화를 선호하는 성향이 아니라면 

-창의력과 관련된 뚜렷한 자신의 경험이나 결과물이 없다면 

3. What would you say is your greatest talent or skill? How have you developed and demonstrated that talent over time? 

질문 내용: 당신이 가진 가장 두드러진 재능 또는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을 얻기까지 어떤 개발과 연습을 했는가? 

해석: 이 에세이는 자신의 재능은 물론 그에 따른 열정을 드러낼 수 있다. 왜 그토록 좋아하는지, 얼마나 피나는 노력을 쏟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면 그 주제는 피아노, 비디오 편집능력, 컴퓨터 프로그램, 테니스, 그 어떤 것도 될 수 있다.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알아내 갈고 닦아 숙련된 기술로 만들 줄 아는 건 분명 인재상이다. 따라서 자신의 장점을 이해하고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건 매우 중요한 발표인 셈이다. 그 재능으로 하여금 인정받거나 상을 받지 않았다 해도, 그것을 얻기까지의 성장 과정과 연습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쓰세요 

-개인적으로 꼭 소개하고 싶은 소중한 특기나 재능이 있다면 

-얻고자 했던 재능이나 특기를 특별한 성장과정이나 철저한 노력을 통해 얻게 되었다면 

-재능과 특기를 이용해 결과물을 만들어 냈거나, 미래의 직업과 연계성이 있다면 

▶쓰지마세요 

-재능은 있지만 열정적인 애착이 없다면 

-재능이 있지만 개발을 등한시했다면 

-없는 재능을 만들어 써야한다면

제이 박 원장 / 발렌시아 엘리트 학원

Posted on July 10, 2016 .